본문 바로가기

현대 한의학/목 허리 디스크

군산 수송동 한의원 목에 담이 잘 결릴 때는 'OO'을 살펴봐야 합니다.

-김제 모악산의 금산사 입구- 어느 덧 가을도 저물고 겨울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어깨와 목의 뭉침이나, 담결림,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순히 날씨가 추워서 근육이 경직되었나보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놓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호흡의 문제입니다가벼운 목 담결림부터 목 디스크, 회전근개의 문제, 오십견, 긴장성 두통 등 두경부와 상지부의 제반 증후들은 모두 호흡과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어깨의 잦은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본인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지만

의료인이 진찰했을 때 호흡의 움직임, 패턴이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호흡에 따른 경추와 흉추의 움직임이 없고 제한되어 있는 패턴,

들숨과 날숨의 비율이 일정하지 않은 패턴,

들숨을 급하게 진행하는 패턴,

날숨을 급하게 진행하는 패턴,

들숨과 날숨사이에 쉼 없이 호흡이 진행하는 패턴,

중간에 한번씩 호흡을 멈추는 패턴,

좌우 흉곽의 벌어짐 정도가 다른 패턴,

호흡수가 너무 빠른 패턴,

인위적인 단전 호흡으로 호흡수가 너무 느려진 패턴,

흉곽의 움직임이 어느 한 방향으로만 고정된 채로 움직이는 패턴 등

다양한 양상의 호흡이상이 관찰되어지곤 합니다.


정상적인 호흡이 진행되지 않을 때 우리 몸은 비정상을 신경계에서 인지해서 근육을 조정하기 시작합니다. 비정상적인 움직임은 항상 긴장을 유발합니다. 횡격막의 긴장을 통한 자율신경계의 긴장반응이 호흡 보조근들의 긴장으로 이어집니다. 호흡과 관련된 횡격막과 흉곽의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 이 근육들이 과도하게 일을 하기 시작합니다.

 

거북목, 일자목과 관련해서 많은 이야기를 들어보셨을텐데 사각근과 흉쇄유돌근이 긴장될 경우 흔히 말하는 거북목과 같은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복직근의 과도한 긴장이나 흉추 후만(흉부, 등이 굽은 구부정한)이나 일자허리의 형태가 이런 자세를 더 잘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선 이런 호흡의 문제를 전통적으로 의 문제와 연관지어 진단해왔습니다.


기허, 기체, 기울, 단기, 소기 등등 기와 관련된 용어들은 이런 호흡의 문제들을 모두 내포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흉협고만, 흉복창만, 흉비, 흉복지동, 결흉, 애, 해계 등으로 나누어 호흡의 문제를 세부적으로 나눠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잦은 어깨와 목 통증으로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을 자주 받아봤지만 뭔가 시원치 않고 증상이 자꾸 반복되서 고민이라면 반드시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호흡의 문제를 진단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안전하고 효과좋은 한약, 과학적인 침술과 체질별 자세교정으로 

만성 통증, 피부질환, 신경질환, 대사질환을 치료하는 본한의원입니다. 

올바른 의학상식, 양질의 의료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군산 한의원. 군산 수송동 한의원. 063-464-1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