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불어 한의학

군산 수송동 한의원 활성산소는 나쁘다? 활성산소의 역설!

 

안녕하세요. 군산 본한의원 임헌영 원장입니다.

반응성 산소종(활성산소를 포함한, 이하 활성산소라 표기)은 심혈관계 질환을 포함해서 몇 가지 질환들의 주요 병인으로 관련지어져 왔습니다. 일반적으로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혈관내피세포 및 심혈관계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예를 들어 활성산소 증가로 인한 혈관 내피의 기능이상은 죽상동맥경화, 고혈압, 허혈성 심질환, 허혈성 재관류 손상, 여러 혈관계 질환과 관련이 습니다. 활성산소는 폐섬유증이나 혈관성 망막병증과 같은 거의 모든 신체 내 기관의 병리적 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활성산소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병태생리학적인 상태에서 항산화제의 역할이 중요함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임상에서는 이런 견해를 뒷받침하는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몇몇 연구들은 이런 견해를 지지하는데 실패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수의 기관에서 임상 시험으로 심혈관계 질환 환자에게 수년간 항산화제를 사용하였지만 어떤 유익한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그룹의 연구에서는 활성산소의 감소가 혈관내피세포를 비롯한 심혈관계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혈관계에서의 활성산소의 증가로 인한 유익한 역할은 활성산소가 어디서 발생했고, 얼마의 기간 동안 영향을 미치는 가에 따라 결정이 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생물학에서 체내의 생리적, 병리적 상태에서의 활성산소의 역할에 대해서 아직은 명확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활성산소가 발생하는 장소, 영향을 미치는 위치, 활성산소의 양, 활성산소에 노출되는 기간에 따른 결과에 대해서 더 많은 연구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활성산소가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 Subcellular Reactive Oxygen Species (ROS) in Cardiovascular Pathophysiology

 

 

안전하고 효과좋은 한약, 과학적인 침술과 체질별 자세교정으로 

만성 통증, 피부질환, 신경질환, 대사질환을 치료하는 본한의원입니다. 

올바른 의학상식, 양질의 의료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군산 한의원. 군산 수송동 한의원. 063-464-1075